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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# 은 .NET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, .NET 데이터 타입을 사용한다.
C# 컴파일러는 C# 키워드로 된 데이터 타입을 컴파일 후 .NET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한다.
1. 정수형 데이터 타입
변수의 메모리 크기는 바이트로 표현한다.
8 bit = 1 byte
* S가 붙음 : 부호가 있다 ( signed )
* U가 붙음 : 부호가 없다 ( unsigned )
C# 형식 / 키워드 | 표현 범위 | 메모리 크기 | 바이트 |
sbyte | -128 ~ 127 | 부호 있는 8비트 정수 |
1 바이트 |
byte | 0 ~ 255 | 부호 없는 8비트 정수 |
1 바이트 |
short | -32,768 ~ 32,767 | 부호 있는 16비트 정수 |
2 바이트 |
ushort | 0 ~ 65,535 | 부호 없는 16비트 정수 |
2 바이트 |
int |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( 약 -21억 ~ 21억 ) |
부호 있는 32비트 정수 |
4 바이트 |
uint | 0 ~ 4,294,967,295 ( 약 42억 ) |
부호 없는 32비트 정수 |
4 바이트 |
long | -9,223,372,036,854,775,808 ~ 9,223,372,036,854,775,807 |
부호 있는 64비트 정수 |
8 바이트 |
ulong | 0 ~ 18,446,744,073,709,551,615 |
부호 없는 64비트 정수 |
8 바이트 |
2. 실수형 데이터 타입
실수 float를 표현할 때 소수점 뒤에 f 를 붙인다.
표현범위는 근사범위이다.
C# 형식 / 키워드 | 표현 범위 | 메모리 크기 | 바이트 |
float | ±1.5×10^-45 ~±3.4×10^38 | ~6-9개 자릿수 | 4 바이트 |
double | ±5.0×10^-324 ~±1.7×10^308 | ~15-17개 자릿수 | 8 바이트 |
decimal | ±1.0×10^-28 ~±7.9228×10^28 | 28-29개 자릿수 | 16 바이트 |
float a = 1.5f;
double b = 1.5;
decimal c = 1.5m;
3. 문자형 데이터 타입
char 형식 키워드는 유니코드 UTF-16 문자를 나타내는 .NET SYSTEM.Char 구조체 형식이다.
char 는 16비트 ( 2바이트 ) 유니코드 문자이다.
작은따옴표 ( ' ' ) 를 사용하여 한 문자를 할당한다.
C# 형식 / 키워드 | 표현 범위 | 바이트 |
char | U+0000 ~ U+FFFF | 2 바이트 |
char ch = 'a';
4. bool
bool 은 부울 값 ( true 또는 false ) 를 나타낸다.
부울 논리 연산자를 사용한다.
bool 형식의 기본값은 false 이다.
C# 형식 / 키워드 | .NET 데이터 타입 | 설명 |
bool | System.Boolean | True or False |
bool check = true;
Console.WriteLine(check ? "Checked" : "Not checked"); // output: Checked
Console.WriteLine(false ? "Checked" : "Not checked"); // output: Not checked
5. 문자열 데이터 타입
string 데이터 타입은 큰따옴표 ( " " ) 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할당한다.
string 은 참조타입의 변수 종류이다.
값타입의 변수와 참조타입의 변수는 사용되는 메모리가 다르다.
* 값타입 : 스택 메모리
* 참조타입 : 힙 메모리
C# 형식 / 키워드 | .NET 데이터 타입 | 설명 |
string | SYSTEM.String | 유니코드 문자열 |
string s = "HelloWorld";
6. 게임 캐릭터 기획 변수 예제
< 캐릭터의 정보 >
1. 캐릭터 이름 - 문자열
2. 캐릭터 레벨 - 최소 0 ~ 최대 255
3. 캐릭터 힘 - 최소 0 ~ 최대 10000
4. 캐릭터 민첩 - 최소 0 ~ 최대 500.00
5. 소유 금액 - 최소 0 ~ 최대 10억
6. 소유 코인 - 최소 0 ~ 최대 100억
string name; // 캐릭터 이름 - 문자열
byte level; // 캐릭터 레벨 - 최소 0 ~ 최대 255
ushort str; // 캐릭터 힘 - 최소 0 ~ 최대 10000
float agilty; // 캐릭터 민첩 - 최소 0 ~ 최대 500.00
uint money; // 소유 금액 - 최소 0 ~ 최대 10억
ulong coin; // 소유 코인 - 최소 0 ~ 최대 1000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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